본문 바로가기

돈이 웬수인 사람

신용카드 연체되면 어떻게 될지 경험담 포함

돈을 모으고싶으면 신용카드를 잘라버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맞는 말이 아니기도 합니다.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신용등급도 올릴 수 있으며 재정관리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데요. 할부 사용도 적당히 한다면 문제될게 전혀 없는 셈이죠.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연체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를 해놓는다고 해도 연체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신용카드 연체되면 안 좋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경험과 함께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특히 리볼빙같은 결제금을 나중에 갚는 방식으로 하는 것들을 이용하게 되면 연체되는 경우가 더 많이 생기는데요. 이렇게 되면 나중에는 카드값을 감당하기 힘들어집니다. 신용카드 연체되면 정말 다양한 방면으로 힘들어집니다.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는데요. 연체가 되면 연체기록이 남아 추후에 대출이나 추가 상품 신청, 금리 인하 등의 혜택을 받기 힘듭니다. 제 경우가 그렇습니다.



저는 리볼빙을 통해 카드를 사용했는데요. 현X카드를 이용했습니다. 월급이 모자라서 리볼빙을 이용하게 되었는데 점점 갚기가 힘들어지더라구요. 한 번 연체를 하기 시작하니까 리볼빙 이자도 최대 이율까지 올라가버렸습니다. 처음에는 10%였던 이자가 지금은 20%를 넘겨버렸으니까요. 정말 조심해야할 부분입니다. 연체를 할 경우에 처음에는 문자가 오고 공식콜센터로 전화가 오지만 계속 안 받으면 개인 휴대폰 010번호로 전화가 오게 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카드사 공식전화는 잘 안 받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신용카드가 연체되면 개인회생 및 파산제도를 이용해서 채무를 탕감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가 이렇게 연체가 심해지는 상황까지는 가시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5일 이상 연체는 더욱 더 피하셔야 합니다. 하루라도 연체가 되면 곤란해지는 경우도 생기지만 5일 이상 연체가 되는 경우에는 타 금융기관에도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불이익을 많이 얻게 됩니다. 연체기록은 가능하면 남기지 않는게 좋습니다.



연봉이 올라갔어도 금리인하가 안됩니다. 연체기록때문에 말이죠.

한도가 많이 있어도 한도를 다 채워서 쓰시면 신용등급에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혹시나 연체가 되면 저금리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를 써서 연체를 피하시길 바랍니다. 신용카드 연체되면 각종 불이익을 경험하실지도 모르니 미리미리 잘 관리하시길 바랄게요.